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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녀공장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가 올해 최고? 그럼 미리 공부하고 참여해야죠

by 5분정보통 2023. 5.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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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화장품 기업인 마녀공장이 곧 상장한다고 해요. 기관투자자 수요예측에서 올해 최대 경쟁률을 기록했어요. 공모주의 최대 장점이 큰 리스크 없이 소소한 수익을 볼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이 때문에 공모주는 인기가 많은 편이에요. 오늘은 마녀공장의 정보부터 전망까지 함께 공부해볼까요?

 

마녀공장-썸네일

1. 수요예측 경쟁률이 1800:1 이라고?

마녀공장
사진 출처 - 마녀공장 공식몰

보통 기업공개(IPO)는 청구, 승인, 수요 예측, 청약, 상장의 과정을 거치는데요. 친환경 화장품 브랜드로 유명한 마녀공장은 지난 5월 22일~23일 양일간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한 수요예측에서 올해 최대 경쟁률을 기록했어요.

 

최종 경쟁률이 1800.47 : 1로 집계됐으며, 이는 지난 3월에 상장한 나노팀의 수요예측 경쟁률인 1723 : 1을 뛰어넘으며 올해 최고 기록을 경신했어요. 최종 공모가는 희망 가격 범위 (12,000 ~ 14,000 원)의 상단보다 높은 16,000 원으로 확정했어요.

 

기관의 수요예측 경쟁률이 높으면 높을수록 희망 가격 범위에서 상단 가격으로 확정될 수 있기 때문에 기관투자자의 수요예측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어요. 수요예측에서 국내외 기관 1917곳이 참여해 95.2%가 희망 상단가를 초과해 주문을 했다고 해요.

 

최종 공모가인 16,000 원을 초과해 가격을 제시한 비율 또한 69.1%나 된다고 하니 대다수 기관투자자들이 마녀공장을 안정성, 수익성을 모두 겸비한 화장품 기업으로 평가했다고 볼 수 있어요. 

2. IPO 정보와 남은 일정은?

1) 남은 일정

수요 예측을 마친 마녀공장은 5월 25일, 26일 양일간 일반 투자자 청약을 거쳐 다음 달 8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게 돼요. 보통 기관 수요예측에서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공모주는 일반 청약에서도 높은 경쟁률을 보여요. 

2) 청약 참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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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투자자들 즉 우리들을 대상으로 하는 청약 균등 배정물량은 한국투자에서 225,000 ~ 270,000주이며 유진투자에서 25,000 ~ 30,000주의 물량이 배정된다고 해요. 좀더 많이 배정받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한국투자증권쪽이 유리할 것으로 보이네요.

 

최종 공모가가 16,000원으로 확정됐기 때문에 청약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160,000원을 납입하면 돼요. 20주 기준으로 50%를 최소 청약금액 증거금으로 납입해야 되기 때문이에요.

 

청약 수수료는 온라인 기준 2,000원이며 한국투자증권은 당일까지 비대면 개설이 가능하며 유진투자증권의 경우 청약 전날까지 개설이 가능해요.

- 한국 투자 증권 계좌 만드는 방법

한국투자증권-계좌개설
사진 출처 -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

한국 투자 증권 홈페이지에서 초보자 가이드를 누르시면 쉽고 빠르게 계좌를 개설하실 수 있어요.

한국투자증권-계좌개설

- 유진 투자 증권 계좌 만드는 방법

유진투자증권-계좌개설-가이드
사진 출처 - 유진투자증권 홈페이지

유진 투자 증권 홈페이지에서 아래 MTS 다운로드를 누른 후 비대면 계좌개설(모바일)을 누르면 바로 계좌 개설이 가능해요.

유진투자증권-계좌개설

3) 상장 후 계획은?

마녀공장의 상장 후 유통 가능 물량은 17.13%이며 최대주주 및 관계인이 보유한 70.54%의 보호예수 물량은 상장일로부터 6개월간 매도가 금지가 돼요. 최종 공모가 기준으로 상장 직후 시가총액은 2,621억 원이 될 예정이에요.

 

최대 기업가치가 약 2,292억 원으로 추산되던 마녀공장이 예측 보다 좋은 결과를 보여 줄 것으로 기대되네요. 마녀공장 측에서는 이번 상장을 통해 지속 가능한 뷰티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목표를 세웠어요.

 

상장을 통해 확보한 자금은 신제품 개발과 마케팅 운영자금, 사업 시너지 창출을 위한 외부 투자 등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해요.

3. 마녀 공장의 전망은?

2012년에 설립된 마녀공장은 친환경 자연주의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이에요. 국내에서는 퓨어 클렌징 오일이 유명해요. 이 밖에도 비건 라이프 케어 브랜드인 아워비건, 비건 색조 브랜드인 노머시 등 총 4개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어요.

마녀공장-클렌징오일-비건화장품
사진 출처 - 마녀공장 공식몰 / 퓨어 클렌징 오일과 비건 화장품

국내외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PPL 및 바이럴로 자연스럽게 제품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으며 MZ 세대를 겨냥한 아이돌을 엠버서더로 선정하여 모든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친숙한 화장품 기업으로 자리매김했어요.

 

오프라인보다 주로 온라인 판매 매출이 많은 편이며 다른 화장품 브랜드와는 다르게 일본 시장 수출 비중이 거의 40%에 달한다고 해요. 중국 시장의 비율이 상당히 적은 편이기 때문에 최근 중국과의 갈등에서 자유로운 편인 것이 특징이에요.

 

이런 노력을 통해 퓨어 클렌징 오일, 비피다 바이옴 콤플렉스, 갈락 나이아신 에센스 스테디셀러 3종의 누적 판매량은 730만 병을 기록했으며 올리브 영, 파우더룸, 화해와 같은 뷰티 플랫폼 어워드에서 31회 이상 1위를 기록했다고 해요.

 

당연한 결과겠지만 최근 3년간의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 영업이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단위 : 억 원 2020년 2021년 2022년
매출 393 626 1018
영업이익 65 177 244
순이익 53 141 172

또한 20년까지는 매출 유형에서 내수 매출이 압도적이었지만 21년부터 수출을 통한 매출이 전년대비 3배가량 증가하기 시작했으며 22년에는 내수 매출을 뛰어넘는 수준으로 크게 성장했어요.

 

이런 배경에는 글로벌 코스메틱 시장규모 3위인 일본에서 최근 3년간 연평균 매출 성장률이 164.8%를 기록하며 꾸준히 성장한 것이 원동력이 됐다고 볼 수 있어요. 이 외에도 마녀공장은 중동, 동남아, 미국 등 메이저 온/오프라인 채널의 공략을 준비하고 있다고 해요.

 

앞으로도 적극적인 현지화 정책을 펼쳐 글로벌 토털 코스메틱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게 마녀공장의 계획인데요. IPO를 통해 자금 확보가 된다면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하며 앞으로의 전망 또한 매우 밝을 것으로 보이네요.

4. 글을 마치며

오늘은 최근 기관 수요예측에서 최고 기록을 경신한 화장품 브랜드인 마녀공장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나노팀 이후 최대 공모주라고 사람들의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는데요. 앞으로의 전망을 보면 충분히 흥행에 성공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며 상장 후 흐름도 정리해서 포스팅할 예정이니깐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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