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국통합물류협회에 따르면 국내 택배 물동량은 2019년 27억 8,900만 상자였지만 코로나 이후인 2022년에는 41억 2,000만 상자로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고 해요. 이에 택배비 기본요금 또한 조금씩 상승하고 있어요. 오늘은 GS25와 CU 편의점에서 좀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반값 택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반값택배란?
CU와 GS25 편의점을 통해 기존 택배회사 보다 저렴하게 물건을 배송하고 받을 수 있는 택배 서비스를 말해요. 특히 요즘 10대들이 중고 물건들을 매매할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택배가 이 반값 택배라고 해요.
- 반값택배를 이용하는 이유는?
택배비가 저렴한 이유도 있긴 하지만 반값 택배를 이용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라고 해요. 첫 번째는 기존 택배 회사와는 달리 국내 유일하게 공휴일에도 배송이 가능하다는 점, 두 번째는 보내는 사람 집 근처 편의점에서 접수하면 받는 사람 집 근처 편의점으로 배송받을 수 있기 때문에 주소를 알려주지 않아도 돼서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많이 이용한다고 해요.
2. 반값택배 이용방법 및 유의사항
2-1 이용방법
반값 택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모바일 앱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 접수를 하거나, 보내는 곳 해당 편의점에서 기기를 이용하여 접수를 해야 돼요. 접수가 완료되면 보내는 곳 해당 편의점 기기에서 택배 중량을 측정해요. 미리 예약한 경우 예약한 택배 내역을 불러와 주기만 하면 바로 무게 측정을 할 수 있어요.
무게 측정이 끝나면 받는 곳 도착 지점을 선택해요. 모든 정보가 입력이 완료되면 최종 확인 후에 운송장이 출력돼요. 마지막으로 출력된 운송장을 카운터로 가져가서 택배비를 결제한 뒤 운송장 출력 스티커를 부착하고 편의점 점원에게 전달해 주면 모든 과정이 끝나요.
2-2 유의사항
다음으로 GS25와 CU 편의점에서 택배 이용 시 유의할 사항에 대해 알아볼게요. 두 편의점 모두 대부분 이용 방식이나 접수 부분, 가격 면에서 비슷한데요. GS25의 경우 접수 가능 물품의 규격에서 조금의 차이를 보이고 있어요. 또한 CU의 경우 GS25 편의점보다 미수령 시 반송 기간이 하루 더 길다는 것이 특징이네요.
3. 현재 진행 중인 토스 할인 이벤트
현재 토스 앱에서도 반값 택배를 예약할 수 있어요. 4월 1일부터 30일까지 토스로 편의점 택배를 예약하면 예약 건수와 상관없이 무제한 할인을 받을 수 있어요. 무게에 따라 300원에서 500원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반값 택배를 이용할 예정이신 분들은 토스로 택배 예약을 하셔서 할인받으시길 추천드려요. 그럼 토스로 택배를 예약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우선 토스 앱에서 우측 하단에 전체 탭을 누르신 뒤 검색 창에 위와 같이 '택배'라고 입력하시면 두 번째 사진의 화면이 나와요. 내 주변 편의점도 확인하실 수 있으니 본인 근처에 있는 원하는 편의점을 선택하시면 돼요.
토스로 예약하시면 편의점 알뜰 택배를 이용 시 GS25에서는 300원 할인을, CU에서는 500원 할인을 받으실 수 있어요. 예약하시기 전에 꼭 사진 하단 부분의 유의사항에 대해서도 확인해 주세요. GS25의 경우에는 편의점뿐만 아니라 일반 택배로도 예약이 가능한데요, 이 경우 500원을 할인받으실 수 있어요. 토스로 택배 접수 예약만 하는 것이기 때문에 나머지 모든 과정들은 본문에 설명한 것과 동일해요.
4. 글을 마치며
오늘은 편의점 반값 택배의 이용방법, 예약 방법, 유의사항, 토스에서 진행 중인 할인 이벤트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저도 반값 택배를 간간이 이용하는데요, 접수 가능한 물품들이 한정돼있다는 점이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중고 물품들을 매매하거나 간단한 물건들을 보낼 때는 정말 유용한 것 같아요. 아직 이용해 보지 않으신 분들은 이번 기회에 택배비를 할인받으셔서 이용해 보시길 추천드리면서 이만 글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