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국내 주식 관심종목을 살펴보는 것을 주제로 이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그날그날 5분만 투자하셔서 최근에 핫한 종목과 떠오르는 종목에 대해 같이 공부해 보시고 성공적인 투자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공부할 종목은 AI 챗봇 관련주 MDS테크 입니다.
오늘의 관심종목 (MDS테크)
MDS테크는 국내 1위 임베디드 솔루션 전문 기업임과 더불어 인텔리전트 융합 솔루션 전문 기업이다. 임베디드란 내장형 시스템으로 기계나 기타 제어가 필요한 시스템에 대해 장치 내에 존재하는 전자 시스템으로 볼 수 있다. 즉 제어를 위한 두뇌 역할을 하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에 MDS테크는 이 분야에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효율성을 높이는데 필요한 토털 솔루션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제공하고 있다. 자동차, 국방/항공, 모바일, 디지털 기기, 산업자동화 등 다양한 산업 군에 걸쳐 약 1,500개의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으며 국내뿐만 아니라 싱가포르, 호주, 인도, 말레이시아, 태국 등에 지사를 운영하며 안정적으로 해외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임베디드 및 IT기업과도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견고한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임베디드 사업 외에도 최신 IT 트렌드에 발맞춰 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보안등 신규 사업 확장을 통해 신규 사업 간 시너지를 창출하여 글로벌 IT 융합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는 중이다. 한때 한컴 그룹의 계열사 였으며 22년 5월 1050억에 플레이그램에 한컴 MDS를 매각하며 사명을 MDS테크로 바꾸게 된다.
최근 4개년도 실적을 보면 매출액은 크게 증가하지 않았지만 영업이익은 점차 늘고 있으며 당기순이익은 최근 2년 동안 적자가 나타나고 있다. 다만 부채비율이 높은 편이지만 분기별로 부채비율을 줄이고 있는 모습을 보아 실적 및 재무 상태는 나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슈체크
22년 3월 25일 한컴MDS의 매각 소식이 알려지며 한차례 급등한 바 있으며 22년 9월 MDS테크는 500원에서 200원으로 주식 분할 결정을 하게 된다. 같은 달 삼성전자가 영국 반도체 설계기업 ARM 인수에 뛰어들 것으로 예상되면서 ARM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은 MDS테크가 살짝 언급된 바 있으나 특별한 움직임은 없었으며 22년 12월 114억 규모의 자사주 소각 소식과 26일 1주당 3주 배정 무상증자 소식까지 연이어 호재가 터지게 된다. 현재 무상증자 권리락 효과와 최근 챗봇 AI테마에 관련 주로 부각되며 엄청난 변동성을 보여주고 있다.
주가흐름
MDS테크는 20년 코로나 이후 천천히 우상향하는 종목이었다. 21년 3월 31일 한컴 그룹이 아마존과 클라우드 PC 사업을 추진한다는 이슈와 함께 거래량이 들어오며 관련 그룹주들이 일제 상승하였지만 긴 윗꼬리 양봉으로 마감한다. 이후 특별한 움직임이 없이 횡보하던 중 21년 7월 5일 자회사 한컴 인텔리전스가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사 프론티스의 지분 55%를 인수한다는 소식과 함께 프론티스 기술을 융합해 메타버스 시장에 진출한다고 알리며 역사적 거래량인 무려 1억 천만 주 거래대금 2천억 원이 터지며 이때부터 엄청난 변동성을 보이기 시작한다.
이후 7월부터 약 3달간 조정을 받으며 하락하지만 11월 16일 그때 당시 메타버스 시대의 최고 수혜주 중 하나로 불리는 유니티와 공인 교육 및 인증 파트너라는 소식이 이슈화되면서 재반등에 성공하며 다시 한번 신고가를 경신하게 되지만 지속적인 매수세 유입이 없어 다시금 조정 기간에 접어든다. 이후 22년 3월 25일 매각 기사가 나오면서 거래량이 또다시 들어오지만 단발적인 거래량으로 지속적인 상승은 없었다.
이때까지의 주가 흐름을 큰 그림으로 보게 되면 헤드 앤 숄더 패턴을 보이며 일정한 영역 안의 박스권 흐름으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다. 5월 20일 플레이그램에 매각되며 일종의 재료 소멸 개념으로 20% 가까이 급락하게 되면서 박스권 하단 영역을 이탈하며 2달 만에 60%가 넘게 주가가 빠지게 된다.
22년 7월 22일 한컴MDS에서 MDS테크로 사명이 바뀌게 되고 22년 12월 8일 아바타 2 관련 이슈가 부각되며 다시금 거래량이 들어오게 된다. 그달 26일 1:3 무상증자 호재까지 이어지며 상한가를 가게 되며 권리락 이후 무상증자가 진행되면서 이 시기부터 2달 만에 88% 가까이 상승했다가 50%만큼 다시 하락하며 다시 한번 엄청난 변동성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23년 2월 7일 구글, AI 챗봇 바드 출시 공식 발표 소식 속 그래픽 처리 장치 수요 확대 전망에 따라 엔비디아 국내 공식 파트너사로 부각되며 상한가를 가게 되며 그다음 날인 8일은 무려 거래대금이 7천억 원이 넘게 터지면서 무상증자 이후 늘어난 엄청난 매물을 소화하게 되는 과정을 거친다. 강력한 AI 테마 관련 주로 부각되면서 평소 움직임과 달리 6일 날 들어 올린 상한가를 훼손시키지 않고 24일 또 한 번 7천억 원이라는 어마어마한 거래대금을 터뜨리며 두 번째 상한가와 함께 다시 한번 신고가를 경신하면서 이번 주를 마무리하게 된다.
지금 시장에 가장 강력하다고 볼 수 있는 AI챗봇테마의 관련 주이긴 하지만 단기적으로 어마어마한 변동성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매매가 쉽지 않아 보인다. 하지만 단기적인 매매를 주로 하시는 투자자라면 엄청나게 매력적인 종목임에는 틀림없어 보인다. 어마어마한 거래대금이 들어온 만큼 주가가 쉽게 꺾이지는 않을 것같이 보이지만 변동성이 커다란 종목인 만큼 투자에 각별히 주의를 하시길 바라며 이 글을 마친다.
댓글